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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부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은 (이하 "복지관"은) 은(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과 정정청구권 등 여러분의 권익을 존중하며,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합니다.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복지관') 은(는)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 본 방침은 : 2021년 07월 14일 부터 시행됩니다.

제1조(용어의 정의)

1'개인정보'란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서비스와 사업을 위해 수집된 성명 · 생년월일 · 영상 등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합니다.

2 '처리'란 개인정보의 수집, 생성, 연계, 연동, 기록, 저장, 보유, 가공, 편집, 검색, 출력, 정정, 복구, 이용, 제공, 공개, 파기, 그 밖에 이와 유사한 행위를 말합니다.

3 '정보주체'란 처리되는 정보에 의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서 그 정보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4 '개인정보처리자'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업무를 총괄하는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복지정책팀장)을 지정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안들에 대한 최종적 결정과 방침을 정하는 자(관장)을 말합니다.

5 '영상정보처리기기'란 일정한 공간에 지속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사람 또는 사물의 영상 등을 촬영하거나 이를 유무선망을 통하여 전송하는 장치로써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3조에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및 네트워크 카메라를 말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복지관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 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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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명 처리목적
복지관 이용자

복지관 이용과 관련한 상담 및 서비스 계획

서비스 신청 및 제공

민원사항 확인

홈페이지 회원 가입자

홈페이지 회원관리

민원처리

서비스 신청관리

정보안내

후원자

후원자 현황, 후원금(품) 수입·사용·지급현황 관리

후원자의 연말정산 소득공제 증빙을 위한 기부금 영수증 발행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후원내역조회를 위한 본인 확인절차

후원관련 우편물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발송

CMS 신규/해지 및 출금요청을 위한 정보제공(금융결제원)

자원봉사자

자원봉사자 확대

자원봉사 참여관리

자원봉사자와의 소통 공간마련

자원봉사 현황

봉사실적입력 및 관리

확인서 발급

복지관 직원

직원인사

업무관리

2개인정보 수집방법
신청서를 통한 서면 수집, 홈페이지를 통한 수집, 전화를 통한 수집

제3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복지관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 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복지관 서비스이용을 위한 회원가입과 회원관리
서비스 이용의사확인, 등록회원제 서비스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제한적 보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이용자격유지 관리, 만 14세미만 아동과 법적 의사결정 능력이 없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린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 통지, 소식지 발송, 고충처리, 서비스 이용이력관리, 통계자료 작성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자원봉사활동을 위한 회원가입과 회원관리
자원봉사 의사확인, 봉사활동 실시를 위한 자원봉사자의 교육,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시스템(VMS) 실적입력, 배치신청, 증명서발급, 소식지발송, 만 14세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수집 이용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 통지, 고충처리 통계자료 작성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후원을 위한 회원가입과 회원관리
후원과 관련된 기본적인 본인 식별, 기부금 출금, 기부영수증 발급과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의 정보제공, CMS 신규/해지와 출금요청을 위한 정보제공(금융결제원),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 통지, 고충처리, 통계자료 작성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4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1복지관은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며,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2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복지관은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이용정보 입력
아이디, 비밀번호, 비밀번호확인

개인정보입력(민감정보 포함)
이름, 닉네임, 이메일, 연락처(본인,보호자), 생년월일, 성별, 장애명, 장애유무, 주소

기타 개인설정
메일링 서비스. SMS 수신여부, 자동등록방지,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제5조(복지관 홈페이지 동의철회, 회원탈퇴 방법)

귀하는 복지관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및 제공에 대해 동의하신 내용을 언제든지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탈퇴는 복지관 홈페이지 접속 -> 정보수정 ->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회원탈퇴를 하시거나, 개인정보관리책임자로 서면, 전화 또는 Fax 등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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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번 개인정보명 운영근거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1 이용자 정보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업무의 전산화)

최종 종결 후 5년
2 홈페이지 회원 가입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탈퇴 후 지체 없이 파기
3 후원자 정보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소득세법 제160조의 3

소득세법 시행규칙 제 29호의 서식

최종 종결 후 5년
4 자원봉사자 정보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목적달성 후 지체 없이 파기
5 사회복지현장실습 참여자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목적달성 후 지체 없이 파기
6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정보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근로기준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

국세기본법 제85조의3 제2항

퇴사 후 5년

1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종료 시까지

1.「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ㆍ광고, 계약내용과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재,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통신비밀보호법」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 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제7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2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후원업무의 지방자치단체 관리·감독을 위한 정보제공(암호화)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 규칙 제20조에 의거한 후원금 수입 및 사용결과의 지자체 온라인보고

후원자 연말정산 편의를 위한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의 정보제공

금융결재원 CMS 후원금 신청

1365 자원봉사 포털

제8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복지관은 고객님의 동의 없이 고객님의 정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지 않습니다. 향후 그러한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 대상자와 위탁 업무 내용에 대해 고객님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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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업무내용 수탁업체
복지관 홈페이지 운영 미르웹에이전시
도메인이름 등록대행 ㈜아이네임즈
기부금 영수증 발급 관련 국세청
자원봉사자 인증서 발급 관련 1365
개인영상정보처리 관련 ㈜에스원

제9조(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요구

나.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다. 삭제요구

라. 처리정지 요구

2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3 이용자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4 귀하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5 개인정보 열람요구 제한 : 개인정보보호법 제 35조 제5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은 경우는 열람요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6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제한 :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7 개인정보처리 정지요구 제한 : 법 37조 2항에 의하여 다음의 경우는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 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라.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 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8 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해야 합니다.

9 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청구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복지관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파기절차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분야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의 승인하에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회원님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 집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11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복지관은「개인정보 보호법」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교육 등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 시스템 설치, 고유식별번호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된 상태로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시 및 전송시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문서고, 자료정보실 등의 접근통제

제12조(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선인카피 인쇄공장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은(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쿠키 등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예: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인터넷 옵션 >개인정보 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13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

1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2 2.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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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CCTV 운영 관리자
성 명 양 은 미 지 영 근 이 산 용
직 위 사무국장 대리 관리장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전화 : 032-670-1100, 032-670-1237 / 이메일 : admin@pchand.or.kr

제14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운영)

복지관은 개인정보처리자의 정보주체의 사생활침해를 최소하여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방침을 제정하여 운영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 를 설치 운영 합니다.

1 이용자, 직원 안전을 위한 범죄예방

2 복지관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3 학대예방

4 물품의 도난 및 파손방지

복지관 각 출입구(본관,별관), 주차장, 승강기 등 모니터3개 51채널 CCTV를 설치, 운영하며 24시간동안 촬영한다. CCTV 설치 위치 및 세부내용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에 따른다.

제15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전에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2 시설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제16조(개인정보 침해 신고 상담)

귀하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1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2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써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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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홈페이지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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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https://privacy.kisa.or.kr (국번없이)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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